본문 바로가기

전시

근현대실

홈 >  전시  >  상설전시  >  근현대실
근현대실
근현대 하남으로의 성장

1895년(고종 32)에 이르러 지방행정구역의 개편으로 하남은 광주군에 소속됐습니다. 오늘날의 하남시는 과거 광주군의 동부면과 서부면 일대로, 1912년에 이르러 28개의 동리로 확대되어 동부면에 17개 동리, 서부면에 11개 동리가 존재했습니다. 이후 꾸준한 발전을 이룩하다가 1980년 동부면이 동부읍으로 승격한 후 1989년 광주군 동부읍, 서부면, 중부면 일부가 합쳐져 하남시가 탄생하였습니다.

서울 동쪽에 인접해 있고 경기도의 중심부에 자리한 하남시는 수도권의 부도심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하남은 검단산, 한강, 미사리와 같은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사통발달의 교통 환경을 갖춘 무한한 발전 잠재력을 지닌 도시로, 앞으로 다가올 빛나는 하남을 위해 변화하고 있습니다.

근현대실 전경

근현대실 사진

동부면사무소
동부면의회
서부국민학교
1989년 시승격 직후
하남시청사
하남시 전경

근현대실 전시물

졸업증서
卒業證書

1940년 3월 동부공립심상소학교에서 발급한 졸업장이다. 소학교의 부설인 하산곡간이학교의 교과를 모두 이수하고 졸업하는 증명으로 수여하였다.

제승기
製繩機

볏짚으로 새끼를 꼬는 기계이다. 1920년대에 보급되어 1970년대까지 사용하였다.

미 해병대원 버스비어
기증 태극기
美海兵隊員(A.W.Busbea)寄贈太極旗
등록문화재 제383호

한국전쟁 참전 용사인 미국 해병대원 버스비어가 전쟁기간 내내 그가 운전한 군용트럭에 걸고 다녔던 태극기이다. 태극문양은 붉고 동그란 원의 하단에 검정색을 덧칠하여 제작했으며, 바탕천에 펜으로 4괘의 밑그림을 그린 후 색칠하여 완성했다. 4괘가 현재의 태극기와 다르게 배치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2F

※해당 실을 클릭하시면 자세한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2층 전시실 안내 - 조선실, 근현대실
조선실 근현대실